오랜만에 쉼없이 읽어내려간 책이다.
유뷰브에서 우연하게 알게 된 책인데, 제임스 도티의 자서전 성격의 자기계발서이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823370
어디서든 볼 수 있게 "루스의 마술"을 여기에 적어본다.
루스의 마술 #1 - 몸의 긴장 풀기
1. 방해받지 않고 이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찾아보자.
2. 이미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정신을 산만하게 만드는 다른 문제가 있거나 술에 취한 상태거나 피곤한 상태라면 아예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3. 시작하기 전에 몇 분간 앉아서 편안하게 긴장을 풀자. 이 연습을 통해서 성취하고 싶은 소망을 떠올려 보자.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의도를 명확히 규정하자.
4. 이제 눈을 감아 보자.
5. 코를 통해 숨을 깊게 들이쉬고, 입을 통해 천천히 내쉬는 호흡을 세 번 하고 시작하자. 이런 형태의 호흡법에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자. 그러면 호흡 자체가 당신의 집중력을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다.
6. 일단 이런 방식으로 호흡하는 것에 편안함을 느낀다면, 구체적으로 당신이 어떻게 앉아 있는지 곰곰이 생각하고, 당신이 스스로를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해 보자.
7. 이제 발끝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고 발끝의 긴장을 풀자. 다음, 근육을 이완하면서 발에 초점을 맞추자. 호흡을 내쉬면서, 마치 두 발이 거의 녹아 없어지는 상상을 해 보자. 오직 발끝과 발에만 초점을 맞추자. 이렇게 시작하면, 산만해지거나 이런저런 생각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울 것이다. 이럴 경우, 발끝과 발의 근육을 이완하면서 그냥 다시 시작하면 된다.
8. 일단 발끝과 발의 긴장을 푸는 데 성공했다면, 그 연습을 위로 확장하여 종아리와 허벅지의 긴장을 풀자.
9. 배와 가슴 근육의 긴장을 풀자.
10. 척추를 떠올리면서 척추를 따라 있는 근육을 이완하고 어깨와 목까지 올라가자.
11. 마지막으로 얼굴과 두개골 근육의 긴장을 풀어 보자.
12. 이런 식으로 몸의 근육 이완을 확장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찾아오는 평온한 기분을 인지하자. 기분 좋은 그 느낌을 알아채면 된다. 이 시점에서 졸리거나 심지어 잠이 들어도 이상한 일이 아니니, 괜찮다. 잠들지 않은 채 완전히 긴장이 풀린 느낌을 얻으려면 몇 번의 시도가 더 필요할 것이다. 스스로를 너그럽게 대하기 바란다.
13. 이제 심장에 초점을 맞추고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심장 근육 이완하기를 떠올려 보자. 몸의 긴장이 풀리고 호흡이 느려지면서, 심장 박동도 느려진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14. 이제 완전히 긴장이 풀린 당신의 몸을 상상해 보자. 그리고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단순히 존재 자체가 된 감각을 경험하자. 따스한 기운을 느껴 보자.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며 평온한 기운이 찾아즐 것이다. 계속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자.
15. 명확한 의도를 갖고서 긴장을 푼 이 느낌, 평온함과 따스함을 기억하자.
16. 이제 천천히 눈을 뜨자. 눈을 뜬 채 잠시 앉아 있어 보자. 그리고 아무런 의도도 생각도 없는 상태로 있어 보자.
- 숨쉬기와 긴장 풀기는 마음을 길들이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
루스의 마술 #2 - 마음 길들이기
1. 루스의 마술 #1에 맞춰 일단 몸의 긴장을 풀고 나면, 이제 마음을 길들일 때가 왔다.
2. 호흡에 집중하면서 다시 시작하자.
생각이 떠오르고, 그 생각을 따라가는 것은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초점을 호흡하기에 다시 맞추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실제로 콧구멍을 떠올리면서 공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것을 생각하면 초점을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들 한다.
3. 마음의 방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그 외의 기술로는 첫째, 만트라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만트라는 계속 반복해서 외우는 단어나 구절이다. 둘째, 촛불이나 다른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하면 그렇게 방황하고 있는 생각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게 되니 도움이 된다.
어떤 기관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만트라를 직접 주기도 하지만, 어떤 단어든 자기만의 만트라로 선택할 수 있다. 아니면 촛불이나 다른 사물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효곽가 있는지 알아보자. 사람마다 다르다.
4. 이 연습을 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반드시 든다. 그러니 실망할 필요 없다. 평온한 마음의 심오한 결과를 보게 되기까지, 몇 주 혹은 이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흔히 부정적이거나 산만한 생각속에 감정이 따라가려고 할 때, 늘 똑같은 욕망을 갖고 그러는 건 아니다. 그때마다 감정의 결은 다르다. 단순위 긴장 풀기만으로도 당신이 느끼는 평온함은 늘어날 것이다. 내면의 대화로 정신이 산만해지지 않으면, 연관된 정서적 반응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 이 반응이 당신 몸의 나머지 전체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5. 하루에 20분에서 30분 동안 이 연습을 실천하자.
- 마음을 길들이게 될 때 우리가 받는 보답은 생각의 선명함이다.
루스의 마술 #3 - 마음 열기
1. 루스의 마술 #1을 따라 몸의 긴장을 완전히 풀어 보자.
2. 일단 긴장이 풀리면 호흡에 초점을 맞추고, 온갖 생각이 담긴 머릿속을 완전히 비울 수 있도록 노력하자.
3. 생각이 떠오르면, 주의를 다름 아닌 호흡 쪽으로 다시 이끌면 된다.
4. 숨을 들이쉬고 내쉬기를 계속하여 머리를 완전히 비우자.
5. 이제, 살아오면서 당신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 주었던 사람을 떠올려 보자. 무조건적인 사랑은 완벽한 사랑이 아니면 상처와 아픔이 배제된 사랑도 아니다. 한 번이라도 혹은 어느 때 잠시라도 사심 없이 당신을 사랑했던 사람을 뜻한다.
만약 당신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해 주었던 눅ㄴ가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살아오면서 당신이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었던 사람을 떠올려도 좋다.
6. 무조건적인 사랑이 안겨 주는 따스한 기운과 만족감을 느끼며 앉아 있어 보자. 호흡은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면 된다. 무조건적인 사랑의 힘을 느껴 보자. 당신의 온갖 결점과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식으로 기꺼이 인정받고 사랑받았는지 느껴 보자.
7.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했던 사람을 떠올려 보자. 그리고 의도적으로 그 사람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전해 주자.
당신이 그에게 주고 있는 선물이 바로 누군가가 당신에게 주었던 바로 그 선물임을 깨닫기 바란다. 그리고 그 선물을 통해 다른 사람들도 소중한 사랑을 받으며 보호받는 기분을 느끼게 될 것임을 충분히 이해하면 된다.
8. 좋아하는 사람에게 똑같이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고 있을 때, 당신이 무조건적인 사랑과 인정을 받았을 때 느꼈던 감정을 다시 생각해 보자.
9. 당신의 결점과 불완전함과 상관없이 소중하게 아낌을 받고, 보호받고, 사랑받는 느낌이 어떠한지 다시 생각하자. 그리고 잘 알고 있지만 중립적인 감정을 갖고 있는 어떤 사람을 떠올리자.
이제 의도적으로 무조건적인 사랑을 그 사람에게 전해 주자. 그 사람을 사랑으로 감싸 안으면서 가능한 고통을 겪지 않으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기원하자. 그 사람을 마음에 담고서 그 사람에게 다가올 미래를 확인하자. 그 행복을 바라보자. 당신도 그 따스한 감정 속에서 푹 빠져 보자.
10. 이제 어려운 관계에 있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는 누군가를 떠올리자. 흔히 사람의 행동은 상처를 밖으로 드러낸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기 바란다.
그들을 당신 자신으로 바라보자. 때로는 발버둥치고 실수도 하는 결점 투성이의 불완전한 존재로 바라보자. 그리고 당신 삶에서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었던 사람을 떠올려 보자. 그 사랑과 인정이 당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자, 이제 그와 똑같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힘든 관계에 있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전해주자.
11.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을 당신과 똑같이 결점투성이의 불완전한 존재라고 생각하자. 당신도 그들도 모두 실수하고, 길을 잘못 들고, 때로는 남들에게 상처를 주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무진 애를 쓰고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다.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내자. 마음속으로 사랑과 온기와 인정으로 가득 찬 욕조에 몸을 담근다고 상상해 보자. 그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이 활짝 열려 있다는 점이다. 활짝 열린 마음은 다른 사람들과 이어지고, 그 연결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루스의 마술 #4 - 의도를 명확하게 하기
1. 조용한 방에 앉아 두 눈을 감는다.
2. 어떤 목적이나 성취하고 싶은 무언가를 떠올려 본다.
그 비전의 세세한 형태가 완전히 다 만들어지지 않아도 상관없다. 그러한 목적이나 비전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 또는 나쁜 의도가 아닌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 기술이 그런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줄 수는 있지만, 바람직하지 않은 목적이나 비전은 궁극적으로 아픔과 고통을 안겨 주거나 당신을 불행하게 만들 것이다.
3. '루스의 마술 #1'을 따라 몸의 긴장을 완전히 푼다.
4. 일단 긴장을 풀고 나면, 숨쉬기에 초점을 맞추고 온갖 생각이 담긴 머리를 완전히 비우도록 노력한다.
5. 이런저런 생각이 떠오르면, 다시 숨쉬기로 주의를 돌린다.
6. 계속해서 들이쉬고 내쉬기를 반복하여, 머리를 완전히 비운다.
7. 이제 당신의 목적이나 소망을 떠올리고, 그것을 이미 달성한 당신 자신을 본다.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그 비전을 보며 앉아 있는다.
8. 목적을 달성했거나 소망을 이룬 것과 관련하여 생기는 긍정적인 감정을 느껴 본다. 그런 생각을 갖고서 현실로 바꾸었다는 것이 얼마나 기분 조은 일인지 만끽한다. 목적을 달성한 자신을 바라보면서 긍정적인 감정을 간직한 채 앉아 있는다.
9. 목적을 이미 달성한 자신을 보면서 긍정적인 감정을 갖고 앉아 있다면, 그 비전에 세부적인 사항을 덧붙이기 시작한다.
정확히 당신 모습은 어떠한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사람들은 당신한테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최대한 그 비전에 많은 세부 사항을 덧붙인다.
10. 10분에서 30분 동안 하루에 한두 번, 혹은 그 이상 반복한다.
매번 목적을 이미 달성한 당신 자신의 비전으로 시작하자. 그 감정으로 앉아 있는다.
그 비전을 볼 때마다 매번 세부 사항을 덧붙인다. 처음에는 흐릿하고 애매모호하겠지만, 연습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그 비전은 더욱더 선명해질 것이다.
11. 매번 이 연습을 하면서 당신이 그 비전을 정교하게 잘 만들어 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당신의 머리와 마음이 그 의도를 유리알처럼 선명하게 인식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발견하는 것에, 그리고 결국 당신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에 놀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정확히 거기에 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 목표다.
- 의도가 명확해지만, 비전은 하나의 현실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