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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차, 2차전지, 자율주행

S&T모티브, 전기차 모터 - 최근 한달간 리포트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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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금융투자] 성장 재점화 (2018.11.14)




3Q18, 시장기대차 하회: 



S&T모티브는 3Q18에 매출액 2,573억원(-1.4%YoY, +0.0%QoQ) 및 영업이익 147억원(-44.6%YoY, -10.2%QoQ)를 하회했다. 



동사는 3Q18에 한국GM의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해 샤시 및 에어백 사업부의 매출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성이 좋은 방산 부문 역시 전분기에 이어 매출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ASP가 높은 현대기아차의 BEV 생산량이 83%증가해 HEV/EV모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HEV/EV모터 매출이 이끄는 매출 성장: 



현대기아차의 BEV 생산량은 니로 EV등과 같은 신차 출시의 확대로 19년에 6만대를 거쳐 20년에 10만대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동사는 현대기아차의 BEV에 트랙션 모터를 공급중이다. 



트랙션 모터 ASP는 HEV용 HSG 모터의 4배 수준으로 현대기아차의 BEV판매량 증가는 동사 HEV/EV 모터 매출의 ASP를 상승시킬 전망이다. 



이에 따라 동사의 HEV/EV 모터 매출은 19년에 1,300억원으로 18년 대비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GM의 생산량 역시 4Q18이후 낮은 기저효과로 실적에 추가적인 악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모터부문의 매출 전망치를 상향해 19년 실적 추정치를 영업이익 기준 10.3% 상향했다.




모터 전문 회사로 가는 길목: 



19년 실적추정치 상향에 따라 목표주가를 33,000원으로 상향한다.



동사의 핵심 투자 포인트인 HEV/EV 모터 매출은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을 지속했다. 



모터부문 매출은 19년에 전사 매출의 34%를 차지할 전망이다. 



실적 역시 4Q18 이후 반등이 예상된다. 



이에 반해 밸류에이션은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수준까지 도달했다. 



투자의견을 BUY로 상향한다. 












[NH투자증권] 친환경 모터 성장세 지속 (2018.11.05)



핵심 사업군의 중장기 성장세는 유효



이익 전망치를 낮추고 목표주가를 35,000원(2019F 목표 PER 10배, 기존45,000원)으로 하향하지만 Buy 투자의견 유지. 



현재주가는 2019F PBR 0.5배 이하이며, 약 4%의 배당수익률 예상되기 때문. 



또한, 자사주취득(150억원 규모)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주가의 추가하락 위험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



경쟁체제 전환으로 방산부문 내수 수익성이 이전대비 하락할 전망. 



또한 북미/중국 자동차 수요부진 및 한국 GM의 정상화 여부 등 자동차부문 실적 전망 불확실성 존재. 



그러나 핵심사업군(오일펌프/모터)의 장기 성장 추세는 유효한 것으로 판단. 



오일펌프 부문은 2018년 4분기부터 GM(북미/중국)향 신규공급 진행할 예정이며, 친환경 모터부문도 장기성장추세 유효.




3분기 Review: 영업실적 컨센서스 하회



3분기 매출액은 2,573억원(-1.4% y-y), 영업이익은 147억원(-44.6% y-y, 영업이익률 5.7%)으로 컨센서스 하회.



3분기 자동차부문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153억원(-2.7% y-y), 130억원(-25.2% y-y, 영업이익률 6.0%)을 기록. 



오일펌프 매출액은 659억원(-10.0% y-y)으로 북미/중국시장 수요부진 및 신규 프로그램 공급 지연 등에 따라 감소. 



반면, 모터부문 매출액은 친환경차 판매 증가에 힘입어 866억원(+12.3% y-y)으로 증가



이 중 EV/HEV(전기차/하이브리드)용 모터 매출액은 311억원(+65.0% y-y)으로 높은 성장세 지속.



3분기 산업설비부문(S&TC)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389억원(-3.8% y-y), 10억원(-87.0% y-y)으로 부진 지속. 



방산/기타부문도 저조한 매출액으로 인해 실적 부진 지속.









[현대차투자증권] 다져지는 바닥 (2018.11.05)



1) 투자포인트 및 결론



- 3Q18 영업이익은 147억원(-44.6% yoy, OPM 5.7%) 기록, 컨센서스 14.3% 하회



현대차그룹(HMG) xEV, DCT 모터 성장에도 한국GM 감산, S&TC와 방산 부진에 기인



- HMG BEV 구동모터 독점 납품으로 니로 및 코나 BEV 출시 후 볼륨 증가로 매출액이 전년동기비 65.0% 증가



HMG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수요 증가로 모터 성장 지속



- 한국GM 물량 감소로 전년동기 높은 기저효과 막바지, 글로벌GM 차세대T/M 오일펌프 신규매출 4Q18부터 분기 100억원 순증.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9,000원 유지 




2)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3Q18 Review: 영업일수 감소와 한국GM 생산 감소, 산업설비(S&TC) 사업 위축 영향



1) 매출액 2,573억원(-1.4% yoy, +0.0% qoq), 영업이익 147억원(-44.6% yoy, -10.2% qoq, OPM 5.7%), 당기순이익 102억원(-54.2% yoy, -63.1% qoq) 기록



2) 영업이익기준 컨센서스 171억원(OPM 6.4%)과 당사 추정치 182억원(OPM 6.9%)을 각각 14.3%, 19.4% 하회



3) 요인 분석: 모터는 연결 매출비중 12.1% 기록, 전년동기비 65.0% 증가. 



방산 수출매출 미발생.



 S&TC 수주 위축(유가 회복으로 2H19 이후 회복). 한국GM 감산(4Q17~)



- Key Takeaways: 가격 인상 이후 찾아온 수요 위축, 지연되는 북미법인 손익 회복



1) 부품: 에어백, 제동 등 감소 지속하나 기존 주력 GM향 6속 T/M 오일펌프 매출 Peak. 



4Q18 이후 차세대 T/M 오일펌프(분기 100억원) 신규매출 기대



2) 모터: HMG향 HEV HSG 모터, BEV/FCEV 구동모터 및 DCT용 모터 공급. 



니로 및 코나 BEV 출시로 판매 4Q18~1H19 집중 증가해 GM향 부품매출 감소세 완화되는 4Q18 이후 실적 개선효과 집중 전망



3) 기타: 방산 매출 증가는 제한적. 전자 매출 현재 수준 유지에 대한 기존 전망 유지



S&TC(산업설비)는 3~4% 수준의 현재 수익성이 유가회복 등으로 2H19이후 회복 




3) 주가전망 및 Valuation



- 현재 S&T모티브 주가는 역사 Band 저점 수준까지 하락해 저가 매력 보유. 



원/달러 환율 상승과 이익 기저효과 가시화되는 4Q18에는 주가 반등 가능 전망



- GM 파워트레인향 매출 확대 재개(4Q18~), 원/달러 상승으로 직수출 및 S&TC 수익성회복, BEV용 구동모터 매출 증가(HMG향, ASP 100만원/대)로 Band 평균 수준인 목표 



주가 39,000으로 회복 기대 








[하나금융투자] 3Q18Review: 험난한 정상화 과정 (2018.11.02)




3Q18 실적, 컨센서스 하회: 매출액 2,573억원(+0.0%QoQ, -1.4%YoY) 및 영업이익 147억원(-10.2%QoQ, -44.6%YoY)으로 영업이익률 5.7%를 기록.



• 매출 YoY감소세 지속: 2Q18대비 YoY감소폭(-12.1%YoY)은 축소되었으나, 3Q17이후 6개 분기 연속 매출감소세



품목별로는 현대/기아차 향 xEV모터(310억원, +65%YoY), 클러스터 등 전장부품(275억원, +7.1%YoY)를 제외하고는 부진. 



한국 GM의 생산 및 현대차 한국생산감소 영향.



S&TC, 부진 지속: 지분율 51%의 자회사인 S&TC는 매출액 391억원(+8.2%QoQ, -3.1%YoY) 및 영업이익 10억원(-14.9%QoQ, -87.0%YoY)으로 영업이익률 2.6% 기록.



수주 부진으로 실적부진 지속.



• 방산 부분, 힘겨운 수출: 수출매출이 Zero를 기록하면서 115억원 기록. 



연간으로는 전년도 950억원에 못 미치는 750억원 수준 예상



• 영업 외 이익 부진: 원/달러 기말환율 하락(1Q18: 1,063원 → 2Q18: 1,115원 → 3Q18:1,111원)으로 환차손 10억원 발생. 



2Q18에 1회성요인이었던 세무조사 추징금 환급 95억원이 없어지면서 감소.



S&T모티브, 한국에 집중된 생산구조: 동사는 소규모의 중국공장 외에는 글로벌 생산기지 없음



고객사의 한국생산 둔화로 2019년까지 자동차 부품부분 실적 둔화 예상. 



현대/기아차 향 xEV모터 매출성장만으로 상쇄가 어려우며, 강한 신규수주 모멘텀이 필요.



• 한국GM생산 부진: 동사 연결 매출의 16%비중을 차지하는 한국GM은 노사합의 및 한국정부와의 협상으로 철수는 피했으나, 월간 3~4만대 수준의 생산 유지 중. 



3Q18생산은 9.3만대(-19.6%YoY). 



한국GM의 생산대수는 2012년 80만대를 Peak로 2017년에는 52.5만대로 35% 감소. 



2019년에는 GM의 유럽사업 철수 영향으로 유럽 향 수출(2017년 13만대)이 중단될 예정으로 대안지역 없이는 추가 생산감소 예상.



현대/기아차 한국생산 둔화: 한국공장 생산비용 증가 및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한국생산 비중 축소 불가피. 



현대/기아차의 한국공장 생산은 2014년 3.6백만대를 Peak로 하락 추세이며, 2020년에는 3백만대 수준 예상. 



3Q18에 현대/기아차 한국공장생산은 70.2만대로 -7.6%YoY기록.



• 4Q18실적, 매출회복 예상: 4Q18에 한국공장 영업일수 증가, 북미GM향 CVT(Continuous variable Transmission)매출시작으로 매출 3,010억원(+17.2%QoQ, +2.2%YoY) 및 영업이익 199억원(+35.3%QoQ, -3.1%YoY)으로 영업이익률 6.6% 예상. 



GM향 CVT매출은 연간 800억원으로 북미와 중국에 납품. 



2019년에는 500억원 매출증가 효과 다만, 기존에 글로벌GM에 납품하던 6단/8단 변속기 오일펌프 매출이 연간 3천억원에서 6단 변속기가 일부 CVT로 대체되고 있고, 한국GM의 생산감소로 2,600억원 수준으로 하락. 







리포트 원문 link : http://hkconsensu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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