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19 NIM -5bp QoQ로 타행 대비 부진한 흐름 지속
2Q19 그룹 NIM은 -5bp QoQ로 5분기 연속 크게 하락하면서 타행 대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예대금리차 축소(부산 -8bp, 경남 -4bp QoQ) 외에도 우량차주 확대가 원인이다.
부산, 경남의 원화 대출 성장이 각각 +1.4%, -0.8% QoQ로 높지 않아 이자이익은 전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했다.
상장은행 중 유일하게 이자이익이 YoY 감소하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NPL 비율은 6bp QoQ 개선되었으며 연체율도 부산, 경남 각각 9bp, 2bp 개선되었다.
부진했던 건전성 지표는 이번 분기를 기점으로 안정세에 접어들 전망이다.
일회성 환입 149억원(한진중공업)으로 인해 지배주주 순이익은 1,741억원(+15.8% YoY)으로 예상치를 소폭 상회했다.
3Q19F NIM -4bp QoQ로 부진한 흐름 지속 예상
고금리 수신 축소 정책에도 불구하고 운용금리 하락으로 3Q NIM은 -4bp QoQ로 추정되나 시장 금리 흐름 상 당사 예상치를 하회할 가능성도 있다.
대출 성장이 요원한 가운데 이자마진 부진으로 핵심이익인 이자이익도 QoQ, YoY 모두 감소 추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3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621억원(-10.8% YoY)로 컨센서스에 부합할 전망이다.
건전성 지표 부진은 일단락 / 밸류에이션 역사적 최저점
상/매각을 감안한 실질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는 다소 진전되는 모습이다.
다만 최근 은행주 주가가 금리 하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하반기 타행 대비 NIM 낙폭 수준이 중요하겠다.
19F PBR은 0.29x로 역사적 저점이다.
리포트 원문 link : http://hkconsensus.hankyung.com/
Investory 인베스토리 텔레그램 메신저 채널에 입장해서 새로운 글 알림 받기 : https://t.me/investory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