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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중국 자동차 수요, 플러스 성장 전환 (메리츠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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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수요, COVID-19 영향 본격화 두 달 만에 YoY 플러스 성장 전환


지난 4월 15일 중국 자동차제조협회 (CPCA)는 정기 주간 산업수요 실적을 발표. 

 

 

COVID-19 (이하 C19) 영향이 본격화됐던 지난 2월 첫째 주 -94% YoY (이하 YoY) 판매 감소를 기록했던 중국 자동차 시장은, 그로부터 정확히 두 달이 지난 지난 4월 둘째 주 처음으로 플러스 전환 (+14%)을 기록.

 

 

YoY 감소 폭 축소가 지속되어 오기는 했으나, 여전히 신중론이 지배적이었던 시장의 일반적 예상보다 빠른 결과.

 


이 같은 회복은 크게 세 가지 요인에 근거.

 

 

1) 대도시 번호판 규제 완화 및 폐차 지원금 부여 등과 같은 정부의 소비부양책 개시,

 

 

2) 대중교통을 지양하는 방어적 생활패턴 발현에 의한 신규 수요 발생,

 

 

3) 제한된 소비환경 속 눌려왔던 대기수요의 발현

 

 

자동차 업체 및 딜러들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높은 강도의 수요회복이 확인되고 있다고 지속 언급 중

 

 

대표적인 로컬 OEM Geely는 지난 2월, 3월 수요감소가 훼손된 것이 아니라 20년 2분기 이후로 이연된 것일 뿐이라고까지 말하고 있음.

 

 

현대, 기아차 및 부품업종, 점진적인 중국 공장 가동률 안정화 전망


현대, 기아차 3 월 중국 판매는 각각 30,838 대, 16,946 대로 전년동월 대비 -50%, -46% 감소.

 

 

다만, 극단적 소비심리 악화가 발생했던 2 월 대비로는 각각 18 배, 16 배 회복.

 

 

앞서 언급한 산업수요 회복의 세 가지 근거 중 1 번과 2 번이 로컬 OEM 들이 강점이 있는 중소도시보다는 글로벌 JV 들의 판매점유율이 높은 대도시 수요 부양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정책인 만큼 4 월 이후 시장수요 회복과 동행한 양 사의 가동률 안정화 시작 가능할 전망.

 


추가적으로 중국의 빠른 수요회복은 상대적으로 후행적 위기국면이 진행 중인 타 시장에 대한 수요 전망에 있어서도 제한적이나마 긍정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 

 

 

 

리포트 전문 link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57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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