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 가격 상승, 중국 소비 개선, CAPEX 감소의 3중주
3가지 이슈가 LG디스플레이 주가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한다 :
1) 패널 가격 상승세 지속,
2) 중국의 UHD TV 비중 확대 및 중국 가전 하향 정책에 따른 TV 교체 수요 증가,
3) 2019년으로 마무리되는 대규모 CAPEX.
1) 삼성디스플레이 8세대 LCD 라인 L8-1(글로벌 공급 면적 대비 비중 5%), 8-2 (5%)가 2019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Shut down에 돌입하며 타이트한 LCD TV 패널 수급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 중국 공업신식화부의 UHD 비디오 산업 개발 실천 계획(2019~2022)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전체 TV 판매량의 40%를 UHD로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 가전하향 정책에 따른 소비세 인하로 중국 내수 TV 교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TV 판매량 중 중국 내수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25%로 매우 높다는 점에서 패널 수요 증가를 견인할 전망이다.
3) 최근 3년여에 걸쳐 약 23조원 투자를 집행했던 LG디스플레이 CAPEX가 2020년부터 절반 정도로 감소하며 현금흐름이 정상화될 전망이다.
Flexible OLED 가치 반영, Valuation Re-rating 기대
아직 시장의 기대치가 낮은 Flexible OLED 라인의 경우 하반기 북미 고객사향 패널 공급이 가시화 된다면 적자 규모를
상당부분 축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LG디스플레이 Flexible OLED 라인의 수율 상승 및 북미 고객사의 패널 구매 단가 인하 니즈 감안하면 올해부터 본격 공급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현 주가에는 중소형 OLED에 대한 가치가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향후 본격적인 공급이 시작될 경우 Multiple 상승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Valuation : P/B 0.7배 이상 부여 가능
2004년 상장 이후 한번도 P/B 0.6배를 깨지 않았던 LG디스플레이 주가는, 2019년 LCD 업황의 급격한 악화를 가정하여 P/B 0.5배까지 하락한 상황이다.
그러나 우려했던 LCD 업황 악화가 아니라 LCD 패널 가격 상승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Flexible OLED 가치까지 감안하면 최근 5년 평균 PBR 밴드 하단인 0.7배 타게팅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LG디스플레이 목표주가를 28,000원으로 상향하며 업종 내 Top pick으로 제시한다.
LCD 패널 수급 : 공급 및 수요 측면에서 모두 LG디스플레이에 긍정적
패널 가격의 흐름은 공급초과율의 절대 수준보다 방향성에 크게 연동된다.
수요자인 세트 업체 입장에서는 현재 분기의 공급 수준 보다도 차분기 및 차차분기의 공급 수준 전망에 근거하여 재고를 축적하게 되는데 현재는 삼성디스플레이의 8세대 라인 감산(공급 이슈), 중국 가전하향 및 UHD TV 수요 촉진 정책에 따른 중국 세트 업체들의 패널 재고 축적(수요 이슈) 등 영향으로 타이트한 패널 수급 상황이 전개될 전망이다.
리포트 원문 link : http://hkconsensus.hankyung.com/
Investory 인베스토리 텔레그램 메신저 채널에 입장해서 새로운 글 알림 받기 : https://t.me/investory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