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중국 경제

중국 부동산 개발기업 경고등 (삼성증권)

반응형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 기업 중 하나인 헝다(恒大)는 지난 10월 11일 자금조달을 위해 18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발행했는데, 이 중 5년물의 수익률이 기업 창사이래 최고치인 13% 수준까지 급등하였다. 



지속된 부동산 규제와 경기둔화로 부동산 경기가 급랭하면서 최근 중국의 탑티어 부동산 기업조차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역내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부동산 기업들은 해외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2017년 중국 부동산 기업의 해외채권 발행은 2016년의 4배로 최대치를 기록하였고, 올해 9월까지 발행된 달러채 규모도 사상 최대치였던 작년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들어 A주 상장 부동산 기업 30개 이상이 달러채 발행안을 발표하였으며 일부 기업의 발행비용은 10% 이상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었다.



달러채권은 위안화 약세가 심화될 경우 상환 부담이 가중될 수 있고, 조기 상환 요청에 대한 리스크도 상존한다. 



실제로 최근 중국 채권 발행 기업들의 달러화 부채 금리는 11.2%로 평균대비 2배 올라있는 상황이다. 



3분기 인민은행의 통화정책 보고서에서 지적한 것처럼 그림자 금융과 금융기관의 리스크를 관리해야 하는데, 정부가 경기 둔화를 우선적으로 방어하고 중미 갈등을 대비하기 위해 부양 정책을 채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려가 더욱 가중된다. 



올해 들어 달러대비 위안화 가치는 6% 넘게 하락했다. 



연말 이후 위안화 절하가 지속된다면 달러 채권 상환 부담이 커지고, 다시 부동산기업의 이익에 부담이 되는 상황이 전개되는 것이다. 






해외에서 자금조달이 늘어났다고 해서 국내 자금조달이 줄어든 것은 아니다. 



2017년부터 부동산개발기업의 대출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올해 증가율은 25%에 달한다(그림 2). 



5대 은행 뿐만 아니라 주식제 은행과 농상업은행을 통한 대출 규모도 각각 8%, 18% 증가하였다(그림 3). 



국내외 대출이 동시에 증가한 것은 2017년부터 지속된 디레버리징으로 부외거래가 급감하면서 은행 창구를 통한 대출이 증가하였고, 중국 내 부동산 규제와 유동성 긴축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달러채 발행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그나마 달러채 발행이 가능한 기업군은 자금 조달 경쟁력이 있는 헝다, 완커 등 탑티어 부동산 기업에 한정되어 있어 중소형 기업의 유동성은 더욱 긴축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내년에는 부동산 기업이 발행한 채권의 만기가 집중되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부동산개발 업체의 채무는 2.7조 위안이고 달러채 만기 규모도 145억 달러(1,000억 위안)로 적지 않다. 



게다가 올해 10월 누적 기준 상환을 못한 중국의 해외 달러채권 규모가 34억달러(약 3.8조원)에 달하기 때문에, 우량 부동산 기업이더라도 디폴트에 대한 우려는 쉽사리 해소되지 않을 것이다.



부동산 대기업 조차 달러화 자금 조달 비용이 사상 최대 수준인 상황에서 부동산 판매 전망도 약하다. 



지난 주말 발표된 10월 상하이 주택 거래량이 전월대비 14% 감소하는 등 1선 도시의 부동산 판매도 뚜렷한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기업들의 장기 상환 능력도 2017년(54%) 대비 올 상반기(48%) 저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그림 4). 



시장 과열 이후 경기둔화와 규제가 맞물려 시장이 냉각되고 있어 자금 조달 환경 개선에는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내년 중국 부동산 기업의 부채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같이 읽어볼만한 리포트


2018/11/13 - [경제/중국 경제] - 20년 만에 입장이 바뀐 중국 (NH투자증권)


2018/11/10 - [경제/중국 경제] - 중국 은행업 현황 및 신용위험 방향성 분석 - 중국 중소형은행들의 부실화 (NICE신용평가)



리포트 원문 link :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03630



Investory 인베스토리 텔레그램 메신저 채널에 입장해서 새로운 글 알림 받기 : https://t.me/investory1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