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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류, 화장품

[신세계인터내셔날] '컨택트'에서 '언택트'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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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인터내셔날은 의류화장품을 판매하는 회사로 전형적인 컨택트 회사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2분기 매출이 급감하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당연히 주가는 하락했고, 주식시장이 호황임에도 주가는 아직도 바닥을 기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코로나가 터지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2018년부터 무섭게 성장하던 회사였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매출과 이익이 급증했던 것은 화장품 "비디비치"가 대박을 치면서 부터다.

 

 

비디비치 히스토리는 아래 기사에 잘 나와 있다.

 

 

* 미운 오리 새끼에서 백조 된 '비디비치' 스토리 (2020.03.10)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0&aid=0000052885

 

미운 오리 새끼에서 백조 된 '비디비치' 스토리

-패션 주력하던 신세계인터내셔날, 화장품 비디비치 인수 6년 만에 매출 66배 성장시켜 [한경비즈니스=이명지 기자] 지난해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1조4250억원, 영업이익 845억원이라는 ‘역�

news.naver.com

 

 

* 신세계인터, 中 홀린 '쁘띠샤넬' 비디비치 키워낸 비결은 (2019.07.05)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70420431

 

 

상기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그래프는 2019년 7월 기사에서 발췌한 거라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화장품 부문의 성장세를 잘 보여줘서 캡쳐했다.

 

 

 

 

회사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지만, 상기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주가는 2019년 4월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이는 2019년 들어, 1분기에 725억원을 달성했던 비디비치 매출액이 2분기에 470억원으로 하락하면서(QoQ -35%), 2019년 6월부터 매출액 및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하향 조정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KB증권의 실적과 주가 모두 `진바닥` 통과 중 리포트(2020.07.14) 참고)

 

 

그리고 2020년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실적이 타격을 받으면서 주가는 재차 하락하여, 현재 주가는 142,500원이다.

 

 

게다가 비디비치 매출의 90% 이상이 면세점에서 발생하고(중국인 보따리상이 주요 고객)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로 인한 타격은 더 클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살아남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고 온라인 사업을 확대하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 같다.

 

 

'컨택트' 회사에서 '언택트' 회사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월 비디비치는 중국 1위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의 내수관에 입점했다. 

 

 

티몰은 한국으로 치면 쿠팡같은 온라인 쇼핑몰로, 그간 비디비치는 해외 직구 형태인 티몰 글로벌관에서 제품을 판매했는데, 티몰 내수관에 입점한 것이다.

 

 

* '쁘띠 샤넬'부터 연작까지…中 온라인 뚫는 신세계인터 (2020.04.29)

news.mt.co.kr/mtview.php?no=2020042811162234364

 

'쁘띠 샤넬'부터 연작까지…中 온라인 뚫는 신세계인터 - 머니투데이 뉴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으며 중국 시장에서 K-뷰티 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주력 채널인 면세점이 마비되자 중국 현지 온라인몰 직진출을 강화.

news.mt.co.kr

 

 

국내 온라인 매출도 상승세다.

 

 

* 신세계인터, 온라인 뷰티 매출 전년비 459%↑(2020.08.12)

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407949

 

신세계인터, 온라인 뷰티 매출 전년비 459%↑

[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온라인 명품 화장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신세계인터내셔날은 본격적인 바캉스 기간인 7월 20일부터 8월 9일까지 3주간 자체 온라인몰 S.I.VILLAGE(

www.econovill.com

 

 

패션 부문도 오프라인 매장은 줄이고 온라인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

 

 

* 신세계인터, 오프라인 매장 40여개 줄인다…"온라인·여성복 강화"(2020.07.23)

n.news.naver.com/article/421/0004772554

 

신세계인터, 오프라인 매장 40여개 줄인다…"온라인·여성복 강화"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와 장기적 패션산업 침체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대대적 구조 개편에 나선다. 23일 신세계인터내셔날��

n.news.naver.com

 

 

* 패션도 온라인이 대세…신세계인터 '브플먼트' 론칭(2020.08.31)

www.hankyung.com/life/article/202008314104g

 

패션도 온라인이 대세…신세계인터 '브플먼트' 론칭

패션도 온라인이 대세…신세계인터 '브플먼트' 론칭, ▽신세계인터내셔날, 온라인 전용브랜드 '브플먼트' 론칭

www.hankyung.com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온라인으로의 변화를 통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지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이번 기회에 회사의 사업 전반을 "고비용"의 오프라인 중심에서 "저비용"의 온라인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한다면,

 

 

코로나 위기가 끝난 후 소비가 되살아 났을 때 이익의 성장이 더 커질 수도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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