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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조선, 해운

[팬오션] 코로나로 인한 대규모 경기부양책 → 원자재 물동량 증가로 인한 수혜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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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광석 가격이 6년만에 최고치를 돌파했다.

 

 

철광석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중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 때문이다.

 

 

중국은 최근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도로·항만 등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는데, 세계 철광석의 최대 소비국인 중국이 인프라 투자에 나서면서,

 

 

7월 중국 조강생산량은 9336만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했으며, 철광석 수입량은 7월에 1억1265만톤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4% 늘어났다.

 

 

 

newsis.com/view/?id=NISX20200918_0001171664&cID=13001&pID=13000

 

철광석 가격 6년 만에 최고치...철강업계 부담 가중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철강의 주 원료인 철광석 가격이 6년 만에 최고치를 돌파하면서 철강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www.newsis.com

 

 

오늘자 기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이 세계 경제가 코로나 충격으로부터 벗어나 본격적으로 회복될 경우 원자재 가격이 급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다음 경제 회복은 원자재 집약적인 인프라 투자가 이끌 것이며, 이것으로 인해 철광석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급격히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지난 8월 중국의 산업 생산이 지난 8개월 중 가장 크게 증가하면서 회복 조짐을 보였으며, 이 기간 중국의 산업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수요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번 코로나19발 경제 위기에 각국이 실시하고 있는 금리 인하, 중앙은행의 돈풀기에 이어 앞으로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과 인도 등 주요 경제국들도 대대적인 인프라 투자 발표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대선 후보들도 인프라 투자를 시사해왔다.

 

 

올해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조달러 규모 인프라 사업 계획 소문이 나돌았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는 공약으로 2조달러(약 2331조원)를 투자해 도로와 달리 건설, 녹지와 수로 사업, 브로드밴드 제공을 약속했다.

 

 

www.fnnews.com/news/202009201418239393

 

세계 경제 회복되면 원자재 가격 급등 예상

지난 2015년 호주 서부 포트헤드랜드의 광산에서 화물차들이 철광석을 운반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세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벗어나 본격적으로 회복될 ��

www.fnnews.com

 

만약, 코로나로 인한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 원자재 물동량이 증가한다면 누가 가장 수혜를 볼까?

 

 

석탄, 철광석, 시멘트, 곡물 등 원자재를 운반하는 벌크선이 주력인 "팬오션"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벌크선의 업황을 나타내는 BDI 지수(발틱운임지수)는 석탄, 철광석, 시멘트, 곡물 등 원자재를 싣고 26개 주요 해상운송경로를 지나는 선적량 15천톤 이상 선박의 화물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해 산정하는 지수로, 배들이 원자재를 ‘얼마나 많이’ 싣고, ‘얼마나 자주’ 돌아다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다.

 

 

코로나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BDI 지수는 5월까지 500 이하로 하락하였지만, 다시 2,000 가까이 반등한 후 횡보하고 있다.

 

 

 

https://investory123.tistory.com/476

 

BDI 지수 차트 보는 방법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 )

팬오션, 대한해운 같은 해운업 회사를 공부하다 보면, BDI 지수를 보게 된다. BDI 지수(발틱운임지수)란 석탄, 철광석, 시멘트, 곡물 등 원자재를 싣고 26개 주요 해상운송경로를 지나는 선적량 15천

investory123.tistory.com

 

 

팬오션의 주가는 코로나 피해 가능성으로 급락했다가 반등 후 횡보하고 있다.

 

 

 

 

 

팬오션은 코로나 영향이 있었음에도 2분기에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비벌크 부분인 컨테이너와 탱커선의 실적 호조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주력인 벌크 부분도 평균 BDI가 전년 동기 대비 20.8% 하락한 783포인트였음에도, 벌크 부문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3.6%, 4.1% 감소한 것에 그쳤다.

 

 

유가 하락에 따른 연료비 감소효과가 있었지만, 적극적인 용선선대 확대를 통해 이익감소 폭을 최소화했다고 한다.

 

 

팬오션은 지난 4월 안중호 신임 사장이 취임한 이후 수익성 위주의 선대 운영 전략에서,

 

 

자체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 물동량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으로 영업 전략을 수정하였다.

 

 

총 선대 규모도 현재 209척에서 연내 220~230척 수준으로 확대하고, 중장기 300척 수준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www.ebn.co.kr/news/view/1434921?sc=Naver

 

해운 울상인데 팬오션 ‘나 홀로’ 순항, 비결은?

팬오션이 코로나 타격에 울상인 해운업계에서 실적 방어에 성공하며 순항하고 있다.글로벌 해운업계를 덮친 코로나19 여파에도 타사 대비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바탕으로 영업 전략 변화에 적��

www.ebn.co.kr

 

 

앞으로 벌크선 공급 현황은 어떨까?

 

 

7월말 전체 선복량 대비 발주잔량 비율은 역사적 저점인 7%까지 하락했다. 

 

 

7월말 기준으로 벌크선 신규 발주는 605만dwt에 그쳤으며, 연간 예상 신규 발주량은 1,000만dwt로 역대 최저치가 전망된다고 한다.

 

 

발주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2020년 벌크선 선복량 증가율은 4.0%에 달하나, 21년부터는 1.3%, 22년에는 0.4%로 인도량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코로나로 인한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 원자재 물동량이 증가하고,

 

 

2. 코로나로 선박 발주량이 감소하여, 앞으로 벌크선의 공급이 줄어든다면,

 

 

벌크선이 주력인 팬오션이 수혜를 보게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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