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은행, 증권, 보험

리드코프 신용등급 하향 사유 및 향후 모니터링 요인 (한국신용평가)

반응형



한국신용평가(이하 ‘당사’)는 2018년 12월 27일 ㈜리드코프(이하 ‘동사’)의 Issuer Rating 신용등급을 ‘BBB/부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변경하였다.



신용등급 하향 사유


첫째, 자회사에 대해 과도한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고, 자회사인 앤알캐피탈대부㈜의 유동성 대응능력은 미흡하다.



동사는 대부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회사인 앤알캐피탈대부㈜의 차입금 대부분에 대해 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9월 말 현재 보증규모는 2,596억원으로 2014년 12월 말 920억원 대비 약 3배 증가했다. 



이는 앤알캐피탈대부㈜의 영업확대과정에서 차입규모가 증가한 영향이다. 



자회사에 대한 지급보증 규모는 동사의 자기자본 2,961억원의 약 88%로 과도하다.



한편, 앤알캐피탈대부㈜의 유동성 대응능력은 미흡하다. 



앤알캐피탈대부㈜의 보유 유동성 1,410억원(2018년 9월 말 보유 현금및예치금 66억원, 1년 이내 회수가 예상되는 대출채권 원리금 1,344억원)은 1년 이내에 만기가 도래하는 2,174억원의 차입 원리금 상환자금을 충당하기에 부족하다.



둘째, 영업확대 과정에서 재무안정성 및 유동성 대응력이 저하되었다.



영업확대 과정에서 레버리지가 상승하는 등 재무안정성이 저하되었다. 



신규영업 확대에 따라 차입부채가 증가하였고, 2015년 2.5배였던 레버리지(자산/자본, 별도재무제표 기준)는 2018년 9월 말 현재 3.0배로 높아졌다. 



대부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회사인 앤알캐피탈대부㈜의 레버리지(8.6배)를 고려할 경우 연결 기준 레버리지는 3.5배로 상승한다.



기업어음 조달 비중 확대 및 원금회수율 하락 등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저하되었다.



유동성자산과 1년 이내 대출채권의 예상현금흐름 합계가 1년 이내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에 미달한다. 



또한,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는 앤알캐피탈대부㈜의 유동성 대응력은 동사 대비 열위하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유동성 위험수준이 과거 대비 높아졌다는 판단이다.



주요 경쟁업체의 대부잔액 축소, 상한금리 인하로 인한 중소형 대부업체의 시장 철수 등으로 대부업 내 경쟁이 약화되는 가운데, 동사의 영업전략은 자산 확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대출자산 확대를 위한 외부자금조달 규모 증가는 재무안정성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셋째, 신용위험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부실채권을 매각하는 대신 회수하는 전략을 가져가면서 화해채권 비중이 높아졌고, 이는 연체율 상승, 원금회수율 하락 등으로 이어졌다. 



2018년 9월 말 기준 1일이상 연체율 11.9%, 1개월이상연체율 9.5%로 경쟁업체 대비 높은 수준이다. 



업체별 연체채권 매각 기준 차이를 배제하기 위해 연체 91일 이상 채권을 매각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재계산한 연체율도 2018년 9월 말 5.4%(1D+), 2.7%(1M+)로 2017년 12월 3.6%, 1.8% 대비 상승하였다. 



월별 원금회수금액을 월초 대부잔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원금회수율은 2018년 3.6%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2015년 5.0%, 2016년 4.6%, 2017년 4.0%).



주요 고객군이 경기변동에 민감하고 채무상환능력이 열위한 점, 고객 당 평균 대부잔액이 증가하는 점, 대출채권 대부분이 원금자유상환상품으로 구성된 가운데 연체율 및 연체전이율이 상승하고, 원리금회수율이 하락하는 등 건전성지표가 저하되는 점, 대손충당금 적립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부실에 대한 대응력이 충분하지 않은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실질적 신용위험은 지표상 나타나는 수준보다 높을 것으로 분석한다.



넷째, 상한금리가 인하되면서 마진폭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대출취급액 확대 및 원가율 관리를 통하여 마진율 하락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부담 증가, 자산건전성 저하로 대손부담 확대 가능성 및 대출자산 성장 둔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중장기적으로 이익창출능력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중점 모니터링 포인트


자회사에 대한 지급보증 규모 축소 여부와 자산부채 만기구조 개선을 통한 유동성 대응능력 강화여부, 저하된 자본적정성 및 자산건전성 개선 수준이 주요 모니터링 요소이다.



상한금리 인하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중개채널을 통한 급격한 대부자산 성장이 이루어졌다. 



자회사인 앤알캐피탈대부㈜에 대한 지급보증 규모를 확대하면서 자회사의 대부잔액 취급고도 빠르게 증가하였고, 그 결과 재무안정성 및 자산건전성 저하가 나타났다.



향후 자산성장이 자본적정성을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지는지와 리스크관리를 통한 신용위험 경감이 나타나는지 여부, 자회사에 대한 지급보증 규모가 축소되는지 여부 등에 대해 주목할 것이다.



한편, 상한금리 인하 효과가 점진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대출자산의 채산성은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비용 상승, 자본비율 부담으로 인한 대부자산 성장 둔화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이익창출력 저하 압력은 높은 것으로 분석한다. 



동사의 대응 방안과 그 효과에 대해 모니터링할 것이다.



관련기사 : [실물위기 금융부실 전이조짐]카드론 잔액 27조로 11%나 껑충...대부업 연체율 10.7% 역대 최고


https://www.sedaily.com/NewsView/1S8MMOFPKR




리포트 원문 link : https://www.kisrating.com/research/total_search.do



Investory 인베스토리 텔레그램 메신저 채널에 입장해서 새로운 글 알림 받기 : https://t.me/investory123

반응형